오늘은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바디의 차이점에서 적어볼까 합니다.
카메라 고르기 3탄은 안나오고 생각지도 않은 내용들이 올라와서 짜증나시죠~ㅎ;
현재 글은 쓰고있는데 자료 부족으로 인하여 저장만 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여튼 오늘의 주제는 크롭 바디와 풀프레임 바디의 차이점입니다.
카메라 고르기 3탄에 앞서
크롭바디가 무엇인지 풀프레임 바디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 고르실때 필요한 정보이기도 합니다.
보급, 중급 : 크롭 바디
고급 : 풀프레임 바디
이미지는 다나와에서 캡처해왔습니다.
예로 중급의 Canon의 60D와 고급바디인 Eos 5D Mark Ⅲ 를 가지고 나왔습니다~짜잔~
빨간 박스 안을 보시면 센서 1:1.6(크롭), 센서 1:1(풀프레임)이라고 적혀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드릴께요~
풀프레임 : 50mm 로 찍었을 때 50mm 의 사진이보임
크롭 : 50mm 로 찍었을 때 50mm * 1.6 = 80mm 의 사진이 보임
이해하셨나요? 느낌이 안오시죠..? 그래서..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5D mark Ⅱ 의 풀프레임에서 50mm 와 60D 크롭바디에서의 50mm 으로 찍은 사진을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짜잔~! 나름 맞춘다고 맞춘건데.. 쉽지가 않네요..
일단 선별로 설명하겠습니다.
노랑 : 풀바디 기준 렌즈로 통해보이는 이미지입니다. 기본적으로 렌즈가 동그랗게 생겼기에 맺히는
상이고 이를 이미지 서클이라고 합니다. 원래 원인데.. 이미지가 부족하여..;;
파랑 : 풀바디에서 상이 맺히는 이미지
연두 : 크롭바디의 이미지 서클
빨강 : 크롭바디에서 상이 맺히는 이미지
입니다. 같은 50mm 를 놓고 같은 자리에서 풀프레임과 크롭바디를 찍었을 때 상이 맺히는 정도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보다시피 크롭바디가 풀프레임에 비해 영역이 작은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어떻게 감이 오시나요?
그런데 여기서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연두색의 크롭바디 이미지 서클 부분인데요.
어찌됐든 크롭바디에서 풀프레임 렌즈를 끼는 것은 이미지에서보시는 거와 마찬가지로 렌즈 성능을 낭비하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크롭바디 전용 렌즈라는 것입니다.
원래대로 한다면 노랑색 이미지 서클 안에 빨간 박스가 들어가 있는건데, 이렇게 되면 렌즈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낭비가 되기 때문에 크롭바디에 맞추어(연두색 이미지서클에 맞추어) 제작된 렌즈입니다. 렌즈 크기를 줄인부분이기에 풀프레임 렌즈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작고 가벼운 렌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질문을 던저보도록 하겠습니다.
풀프레임 바디에 크롭전용렌즈를 끼우면 어떻게 될까요? 라는 질문입니다.
화면에서 보다시피 크롭렌즈(빨간박스)는 작게 나왔기 때문에 풀프레임렌즈(파란박스) 보다 작은 이미지를 담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라는건 즉 제대로 된 사진을 담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는거죠..
결과는 위의 사진처럼 상을 담게 됩니다. 로모 현상이 제대로 들어갔네요ㅎ
풀프레임 바디를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렌즈를 사실때 이점 유의 하시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만 적고 포스팅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크롭바디(x1.6기준)에서 50mm를 찍으면 80mm의 상이 찍힌다고 앞서 글을 남겼습니다.
그럼 여기서 또다른 질문입니다.
1. 이미지가 맺힌건 50mm의 풀프레임과 동일한 모습으로 보이고 나머지 부분은 잘려나가는 것이다.
2. 이미지 자체가 확대되어 80mm 그 자체로 보이는 것이다.
정답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80mm로 찍힌다. 가 맞습니다.
혹시 이런말 들어보신적 있나요?
크롭바디에서 17-50 렌즈가 풀프레임 바디에서 24-70과 맞먹는다라는 것...
이는 풀프레임 대비 화각으로 환산하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역시 x1.6을 기준으로 해서 27.2mm ~ 80.0mm 이기 때문입니다.
기타 궁금사항 및 틀린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or 지적 부탁드립니다^^
잠을 못잤더니... 잘 썼는지 모르겠네요.. 다시 한번 봐야할듭..;ㅅ;